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탄소중립 관련주 3종목 (탄소배출권, 온실가스)

by 노하우지킴이 2023. 11. 16.

탄소중립 관련주 3종목 (탄소배출권, 온실가스)

탄소 중립은 우리가 발생시키는 온실 가스 중 주요한 하나인 이산화탄소(CO2)의 순발생량을 줄이고, 남은 양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것이 목표지만, 실제로는 모든 활동으로 인해 일정량의 탄소 배출이 발생하곤 하기에 이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 기술 도입, 재생 에너지 사용,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정책 등을 통해 발생하는 배출량을 최소화해야 하는데, 이 때 남은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해 탄소 오프셋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를 제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러한 노력을 통해 탄소 중립 상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이슈 배경 첫 번째: 온실가스 농도 심각 기후변화 경고

탄소중립 이슈 배경: 온실가스 심각 기후변화

세계기상기구(WMO)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지구의 온실가스 농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산화탄소 농도는 산업화 이전 대비 150%까지 상승했습니다. 라니냐 현상으로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낮아져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증가한 자연 현상으로 도움을 받고는 있지만, 메탄과 아산화질소 등 다른 온실가스도 농도가 상승하며 온난화 가속화는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WMO는 기후변화에 긴급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화석연료 소비를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온실가스 관련 상세내용 보기

 

탄소중립 이슈 배경 두 번째: 美中 기후변화 협력 재개

탄소중립 이슈 배경: 美中 기후변화 협력 재개

미국과 중국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협력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서니랜드 성명'으로 양국은 2020년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결정했고, 기후 정책을 총괄하는 워킹그룹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미·중 양국이 기후변화에 대한 협력을 다시 시작하는 계기로 볼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두 나라는 유엔 기후변화 협약과 파리 협정에 따라 노력하며, 화석연료 대체, 메탄 배출 감축, 순환경제 활성화 등을 중점으로 협력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석탄 관련 계획이 구체화되지 않는 점이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美기후변화 경제 피해 연간 197조원 확인

 

그린케미칼: 탄소중립 관련주

그린케미칼은 2003년 설립된 계면활성제 제조업체로, 유기화학제품과 화공약품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또한, 친환경 화학제품으로 평가받는 포스겐(Phosgene) 대체용 원료인 디메틸카보네이트(DMC) 등을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DMC는 무색이며 무취의 액체로, 친환경적이며 폴리카보네이트 생산에 필요한 독성 화학물질인 포스겐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에 리튬이온의 전달을 담당하는 전해액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전해액은 리튬염, 첨가제, 그리고 유기용매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기용매는 리튬염을 용해하고 리튬이온의 이동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유기용매는 전기차용 배터리에 필수적인 핵심 소재 중 하나인데,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기용매의 원가가 전해액 비용의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를 개발한 그린케미칼은 관련 업체들과의 테스트에 착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린케미칼 3분기 보고서 공시 확인 바로가기

 

KC코트렐: 탄소중립 관련주

KC그린홀딩스의 자회사인 KC코트렐은 환경 보호 시스템 제작 및 태양광 발전 사업을 수행하는 글로벌 환경 산업 기업입니다. 특히, 황을 제거하고 분진을 포집하는 장치로 국내에서 가장 선두적인 '탄소 포집·저장(CCS)'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40여 개의 특허로 대기오염 방지 기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는 기후변화의 중요한 원인으로 인식되어 왔고, 이에 따라 CCS 기술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CCS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발전소,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정유공장 등에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획하여 지하에 주입하여 지속적으로 대기로부터 격리하는 기술을 지칭합니다.

 

KC코트렐은 국내 CCS(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연구 초기부터 꾸준한 노력으로 연구기관들과 협력하여 기술 개발에 참여해왔습니다. 파일럿 플랜트와 실증 플랜트 설치 및 운영을 통해 기술력을 쌓아왔습니다.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활용 기술 개발에도 진취적으로 참여하여 개미산 제조 및 발전회에 이산화탄소 고정 등의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는 다수의 기술 특허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KC코트렐 3분기 보고서 공시 확인 바로가기

 

KC그린홀딩스: 탄소중립 관련주

KC그린홀딩스는 환경서비스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대기오염방지플랜트와 폐기물 재활용을 비롯한 환경서비스, 태양광발전소, 친환경 제조업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피스환경 사업부문에서는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고 있으며, 경북 구미와 중국 Taichang에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KC그린홀딩스 3분기 보고서 공시 확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