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브랜드 공모주 대규모 오버행 우려

by 노하우지킴이 2024. 5. 28.

노브랜드 공모주 대규모 오버행 우려

최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노브랜드'의 전환사채(CB) 전환 소식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 투자자들은 대규모 오버행(overhang) 우려로 인한 주가 하락 가능성에 대해 걱정을 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브랜드의 전환사채와 관련된 주식 전환 소식이 투자자들, 특히 개인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노브랜드의 IPO가 메자닌 투자자인 마이다스 제2호 사모투자합자회사의 엑시트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되었다는 비판과 이에 따른 상장의 목적,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 가능성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노브랜드 공모주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큰 규모의 전환사채와 전환우선주

코스닥시장에 최근 상장한 '노브랜드'의 전환사채(CB)의 주식 전환 소식과 그로 인한 투자자들,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우려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브랜드의 CB 전환과 관련하여 대규모 오버행이 우려되며, 이는 향후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노브랜드 공모주의 IPO가 사실상 메자닌 투자자인 마이다스 제2호 사모투자합자회사의 엑시트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되었다는 비판으로 상장의 목적과 관련된 정보와 함께,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손실 가능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의 글을 여기를 클릭해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환사채란

전환사채란, 채권의 일종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발행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을 말합니다. CB로 표기하며, Convertible Bond의 약자입니다. 채권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는 나중에 이 채권을 주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이자를 받고, 만기 시 원금을 상환받는 금융 상품을 채권이라 말하고, 채권을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권리를 전환권이라고 말하며, 투자자가 회사의 성장을 기대할 때 유용합니다.

전환사채 발행과 주가관계

전환사채(CB)가 주식으로 전환되면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가 증가하기에 주식의 공급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공급이 늘어나면, 수요가 일정하더라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공급이 많아지면 가격이 떨어지는 경제 원리와 같습니다. 주식 수가 늘어나면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어 기존 주주가 소유한 회사의 지분 비율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렇기에 투자자들은 대규모 CB 전환 소식이 들리면,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주식을 매도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실제로 주가 하락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오버행 이란

오버행(overhang)은 주식 시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로, 특정 주식의 잠재적인 매도 압력을 의미합니다. 주로 대규모로 발행된 전환사채(CB), 전환우선주(CPS), 혹은 대주주가 보유한 주식 등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주식이 잠재적으로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됩니다. 이런 주식들이 시장에 한꺼번에 나올 경우 주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장 초기 주가 및 수급 분석

노브랜드 공모주 상장 후, 초반 이틀간의 흐름을 살펴보면, 첫날은 공모가 대비 약 3.9배 상승한 54,300원에 마감했으며, 둘째 날에는 일일 가격제한폭에 근접한 후 하락해 5만 27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개인 투자자는 순매수, 기관과 외국인은 순매도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상장 후 초기 이틀간의 자세한 주가 흐름과 수급 분석, 그리고 전환청구권 행사 공시와 관련된 정보 및 올해 공모주 시장 현황 등의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의 글을 여기를 클릭해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6월 공모주 청약일정

6월 공모주 청약일정 기업은 스팩주를 제외하면 총 13개사입니다. 5월과 비교하면 상당히 증가한 수치입니다.

  • 첫째 주(3~7일): 그리드위즈, 라메디텍
  • 둘째 주(10~14일): 씨어스테크놀로지, 한중엔시에스, 이노그리드, 엑셀세라퓨틱스, 에스오에스랩
  • 셋째 주(17~21일): 시프트업(유가증권시장 입성 목표), 하이젠알앤엠, 에이치브이엠, 이노스페이스
  • 마지막 주(24~28일): 하스, 이앤셀

6월 공모주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가 하락 대비

지금까지 노브랜드의 전환사채(CB) 전환 소식과 그로 인한 대규모 오버행(overhang) 우려,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노브랜드의 전환사채 전환은 주식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의 증가로 이어져 주가 하락 가능성을 높이며, 이는 기존 주주의 지분 가치를 희석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브랜드의 IPO가 메자닌 투자자인 마이다스 제2호 사모투자합자회사의 엑시트 전략의 일환이라는 비판은 상장의 본래 목적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 전략을 재점검하며 더욱 신중히 검토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대규모 오버행으로 인한 잠재적 주가 하락에 대비하고, 시장의 변동성에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노브랜드의 현재 상황을 잘 이해하고, 향후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