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차전지 관련주 5가지 하락 배경 쉽게 요약

by 노하우지킴이 2023. 11. 17.

이차전지 관련주 5가지 하락 배경 쉬운 요약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공매도 금지 소식에 잠깐 반등이 있었다가 또 다시 계속해서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최근들어 왜 계속 더 하락하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한 원인을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1: 반유대주의 옹호 논란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 첫 번째로는 美 현지시간 기준 16일 다른 빅테크 주식들이 상승한 가운데 테슬라는 혼자 하락한데에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반유대주의 음모론에 관련된 게시물에 댓글을 단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대한 논란으로 인해 테슬라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머스크와 테슬라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과 질문이 커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IBM도 머스크의 발언과 관련된 논란으로 인해 X에서의 광고를 중단하기까지 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X는 반유대주의적인 게시물 논란으로 비판을 받아왔었는데 머스크는 이에 대해 반유대주의를 강하게 반대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머스크, 반유대주의 옹호 논란 관련내용 자세히 보기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2: GM의 TEI 인수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 두 번째로는 GM이 TEI를 인수한 소식이 테슬라의 주가에 영향을 주고 있는걸로 추정됩니다. TEI는 기가캐스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제조 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 이 회사는 테슬라와 모델 Y 개발과 사이버트럭 등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모터트렌드가 올해의 차로 프리우스를 선정한 것도 테슬라에게 부정적인 영향으로 다가섰으며, 이는 테슬라의 업데이트된 모델 3가 충전 인프라와 가격 등의 이유로 올해의 차에 선정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 협력사 사버린 GM 관련내용 자세히 보기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3: HSBC 보고서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 세 번째로는 HSBC의 테슬라에 대한 매도 의견과 낮은 목표 주가 발표로 인해 투자 심리가 위축되며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SBC는 테슬라가 가격 경쟁으로 이익이 감소할 것이라며 평가했고, 완전 자율주행차의 성공 가능성도 의문시키고 있습니다. 그는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의 활발한 소셜 미디어 활동은 인지도는 높일 수 있지만 잦은 실수로 투자자들이 불안해질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머스크의 행보가 테슬라의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고 경고했습니다.

매도 리포트에 쓰러진 테슬라 HSBC 보고서 관련내용 자세히 보기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4: SNE 리서치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 네 번째로는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 Research에 따르면, 중국과 유럽 등에서 고금리와 경기 침체 영향으로 올해 전 세계 전기차 등록 수는 예상보다 107만대 낮아진 1천377만대로 전망한 영향에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어느정도의 침투율 부근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수요 둔화 영역에 진입하여 성장세가 둔화됐다는 해석이 있으며, 높은 가격, 보조금 감축,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이 소비심리를 위축시켜 내년까지 전기차 수요 둔화가 예상된다고 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올해에는 30%대 성장 후 성숙기에 접어들어 내년에도 20% 전후로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도 했습니다.

올해 전기차 증가율 하향조정 SNE리서치 관련내용 자세히 보기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5: 외국인 집중 매도세

이차전지 관련주 하락 배경 다섯 번째로는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증시에서 순매수를 이어가며 금리인상 기대감이 커진 날에도 순매수를 보였으나 이차전지 관련주에 대해서는 여전히 매도를 집중하고 있었고,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도 상위 10개 종목 가운데 7개가 이차전지 관련주였다는 결과였습니다. 공매도 금지 이후에도 이들 종목에 대한 숏커버링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았는데, 전문가들은 고평가된 이차전지주로 인해 외국인들이 숏커버링 대신 버티는 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 후 3조 사들인 외국인 이차전지 관련주는 매도 관련내용 자세히 보기